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조배숙의원 대시민 ‘사죄’…시민사회 ‘진정성’글쎄

조 의원 16일 민주 소속 도의원 중도사퇴 ‘책임 통감’사죄

등록일 2011년08월16일 15시1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민주당 조배숙 국회의원(익산을 지역위원장)이 같은 당 소속 도의원의 중도사퇴로 빚어진 보궐선거 사태와 관련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뒤늦게 사죄의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시민사회가 공당의 책임성을 강조하며 요구한 ‘보궐선거 비용 배상, 후보공천 포기’ 등에 대해서는 여전히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채 “당원들의 뜻에 따르겠다”는 식의 두루뭉술한 표현으로 원론적인 입장을 고수했다.

이에, 조 의원의 뒤늦은 사죄의 진정성과 시민사회 요구가 무시된 공당의 책임성에 대한 논란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조배숙 의원이 16일 오전 11시 익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같은 당 소속 김병옥 전 도의원이 의원직을 중도사퇴한 채 농협조합장 선거에 출마한 것 데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시민들에게 사죄했다.

조배숙의원 "책임 통감"사죄
조 의원은 16일 오전 11시 익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같은 당 소속 김병옥 전 도의원이 의원직을 중도사퇴한 채 농협조합장 선거에 출마한 것에 대해 “익산을 지역위원장으로서 불찰을 통감하며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며 시민들에게 사죄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주유선 익산시의회 부의장을 비롯 김연식, 이천인, 소병홍 시의원과 당직자 등 10여명이 함께 참석해 사죄의 고개를 숙였다.

조 의원은 “지금에 와서 결코 변명이 될 수 없지만, 저와 당원들은 김 전 도의원의 조합장 출마를 극구 만류했던 것이 사실이다”며 “하지만 불법 선거운동이나 비리가 아닌 이상 당사자의 개인적인 사유로 인한 중도사퇴를 막을 마땅한 법적제재 수단이 없는 것이 정치 현실이기도 하다”고 현실 정치의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그는 “이유 여하를 떠나 결과적으로 이 문제가 당원과 시민께 실망과 걱정을 끼쳐 드렸다”면서 “지역 시민사회의 비판은 당에 대한 기대와 관심에서 비롯된 것으로 ‘입에 쓴 좋은 약’으로 알고 겸허하게 받아 들이겠다”고 밝혔다.

선출직 공무원의 임기 중 중도사퇴와 관련한 부작용에 대해 그는 “선출직의 중도사퇴를 제한할 필요성과 헌법상 참정권인 공무담임권과 직업선택의 자유를 제한 할 수 있다는 신중론이 함께 제기되고 있다”며 “국회에서도 이에 대한 법률적, 제도적 개선을 위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합당한 개선안이 나올 것으로 본다”고 미비한 제도를 지적했다.

조배숙 의원이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주유선 익산시의회 부의장을 비롯 김연식, 이천인, 소병홍 시의원과 당직자 등 10여명과 함께 시민들에게 사죄의 고개를 숙이고 있는 모습.

조 의원, 시민사회 요구 ‘원론적인 입장’여전
하지만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론을 제기하며 시민사회에서 요구하고 있는 ‘보궐선거 비용 배상, 후보공천 포기’와 재발방지 대책, 후보 공천방식 등에 대해서는 두루뭉술한 답변과 원론적인 입장으로 직답을 피해, 사죄의 진정성 논란을 야기 시켰다.

시민사회에서 요구하고 있는 ‘보궐선거 비용 배상, 후보공천 포기’와 관련해 조 의원은 “비판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시민사회 입장에서 보면 충분히 문제 제기 할 수 있는 것이다”며 “당원들의 결정에 따를 것이며, 제1 야당에 걸 맞는 결정을 할 것이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취했다.

당 안팎에서 일고 있는 ‘김 연근 전 도의원의 합의 추대 공천 설’에 대해서는 “현재 아무것도 결정 된 게 없고, 논의 시작단계이다”면서 “경선 방식을 포함한 후보 공천 여부는 조만간 당원들과 협의해 결정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중도사퇴 등과 관련해 지역위 차원의 제명 등의 강력한 재발방지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그 같은 불미스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원론적인 입장을 취했다.

이에 대해 그동안 4차례나 규탄 성명을 발표했던 지역시민사회단체들은 조 의원의 뒤늦은 사과에 대해 의구심을 표하며, 진정한 사죄의 태도로 ‘후보 공천 포기’를 거듭 촉구했다.

익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 이진홍 집행위원장은 “이번 사태의 최고 책임자인 조 의원의 대 시민 사과가 민심이 수습되지 않자 나서는 등의 너무 늦은 감이 있고, 성명 내용을 보면 시민사회가 문제 제기한 부분에 대한 구체적 입장이 모두 빠져 있어 사죄의 진정성이 있는지 조차 모르겠다”면서 “민주당이 이번 사태의 진정성 있는 반성과 사죄의 모습을 보이려면 이번 보궐선거에 후보자를 내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익산시민협은 오는 19일 단체 대표자 회의를 갖고 현재까지의 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함께 향후 계획과 대응에 대해서도 공식 논의, 입장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소통뉴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