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 선거판 달구는 ‘SNS 홍보戰’

SNS로 선거운동 상황 실시간 전달‥지지자들 SNS서 선거운동 전개

등록일 2016년02월18일 14시53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20대 총선, 익산시장 재선거, 도의원 보궐선거 등 3개 선거를 동시에 앞둔 익산 선거판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한 모바일 홍보전으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각각의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예비후보들은 페이스북과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등 다양한 SNS 공간을 새로운 홍보의 장이자 소통의 창구로 이용해 표심을 공략하고 있다.

이들은 SNS에 자신의 활동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나 사진을 게시하며 선거운동 상황을 유권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하는가하면, 자신의 공약이나 슬로건, 행사 참여 상황 등을 적극 알리고 있다.

SNS 활용의 대표적 주자로는 익산을에서 재선에 도전하는 전정희 의원(더불어민주당). 평소에도 SNS를 통해 다양한 의정활동 모습을 알려왔던 전 의원은 최근 선거가 다가오면서 오프라인 선거운동 상황을 페이스북 등 SNS에 실시간으로 올리며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실제 지난 16일 익산 실버건강센터 개관식과 남성여고, 익산초 졸업식에 참석했던 전 의원은 이 모습을 잇따라 페이스북에 올린데 이어 오늘 아침 영등2동 제일3차아파트 앞 거리인사 모습도 일찌감치 올렸다. 전날 국회 일정차 빈 지역 활동상은 딸아이의 체험기가 '전정희 주니어의 일일 전정희 체험'이란 제목으로 사진과 함께 그 자리를 메웠다.  

3선에 도전하는 이춘석 의원(익산갑)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직 수행차 서울을 오가는 바쁜 일정 속에서도 틈틈이 일상의 모습과 활동상을 SNS올리며 시민들과 소통하고 있다.

익산갑에서 첫 총선 도전에 나서는 이한수 전 익산시장(국민의당)SNS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대부분 후보들이 사진과 글 정도를 올리는 것과 달리 이 전 시장은 자신의 선거운동 모습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홍보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한편, 시민들이 남긴 댓글에 일일이 화답하며 특유의 친밀감으로 표심을 파고들고 있다.

SNS 공간을 홍보 도구로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은 익산을 총선 주자인 국민의당 김연근 예비후보와 익산시장에 도전장을 던진 같은당 정헌율·이영훈 예비후보도 마찬가지
이들은 오프라인에서 분주한 선거운동을 소화하고 있는 것 이상으로 페이스북에 자신의 정책·공약이나 행사참석 모습 등을 알리며 SNS 홍보에도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

이 같은 SNS 홍보전은 후보들 못지않게 참모나 지지자들에게서도 뜨겁게 전개되고 있다.

참모나 지지자들은 SNS에 올라온 후보의 게시 글이나 관련 기사를 링크하거나, 지지 후보만의 특장점을 게시하며 유권자들의 관심과 지지를 유도하고 있다. 
실제 페이스북 공개 그룹인 익산스토리에는 후보나 지지자들이 올린 선거와 관련된 글이나 사진, 영상들이 하루에 수십여개씩 앞다퉈 게시되고 있다.

또 다른 한편에선 특정 후보 지지 못지않게 네거티브 선거전을 펼치는 이도 적지 않다. 이들은 관련 게시 글에 대한 댓글로 공방을 벌이며 자신의 지지후보를 사수하는데 물불을 가리지 않고 있다. 
이 같은 과열 상황을 방증하듯, 최근 페이스북 그룹 익산스토리 운영자는 안내 공지를 통해 비난, 비방, 인격모독 댓글에 대해 임의 삭제를 경고하고, 선거 당사자의 게시글에 대해서도 횟수를 1일 3회로 제한했다.

이 처럼 예비후보들 사이에서 SNS 홍보전이 뜨겁게 전개되는 가운데, SNS 홍보전이 실제 선거 판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고 있다.

익산 정치권의 한 인사는 "후보들이 난립한 상황에서는 언론이나  SNS가 인지도를 올리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고, 그동안 언론 보도자료를 통해서나 가능했던 공방도 이제는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이어지고 있다"이번 선거는 SNS홍보가 후보를 선택하는데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소통뉴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