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정헌율 시장 취임 1년 ‘가시적 성과’

악취문제, 낭산폐석산 불법폐기물 매립사태 등 협치로 풀어가

등록일 2017년04월12일 14시0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정헌율 익산시장 취임 1주년 성과와 미래 비전]

‘시민이 행복한 품격도시 익산’을 비전으로, 민선 6기 익산시장에 취임한 정헌율 시장이 내일(13일)로 취임 1주년을 맞는다.

정 시장은 취임 1주년을 맞아 민선 6기 중점 추진하고 있는 지난 1년 간의 현안사업 성과와 미래 비전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지난 1년 동안 정 시장이 거둔 가시적인 성과가 무엇이고, 또 익산 발전을 이끌 앞으로의 계획이 무엇인지 살펴봤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상. 취임 1년의 성과

하. 미래 비전 청사진

정 시장은 취임 1주년을 맞아 12일 시청 상황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 1년 각계각층의 시민들과 소통과 공감으로 주민의 소리를 듣고 마음을 읽기 위해 노력했다”면서 “앞으로도 서민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기업유치와 일자리 창출, 현안과제 해결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정 시장은 지난 1년간 시민들과의 협치와 전방위로 뛰며 거뒀던 가시적인 성과에 대해 조목조목 설명했다.

먼저 최대 관심사인 기업유치는 취임 후 14개 기업 1,650억원의 성과를 올렸고 저조했던 산업단지 분양률을 41%에서 49%로 올렸다. 
또한 올해 하반기 준공인 국가식품클러스터는 취임당시 불과 6개였던 분양계약을 현재 23개 기업과 체결하여 투자액 1,471억원의 성과를 거뒀으며 분양률(분양대비) 9%에서 35%까지 올려 정상궤도에 올려놓았다.

특히 익산시 숙원사업인 악취문제는 민관협력체제 구축 등을 통하여 악취배출사업장 지도점검과 10회에 걸친 설명회·간담회로 거버넌스 추진, 악취모니터 요원 운영도 100명으로 확대하는 한편 악취시설개선을 위한 보조금 지원을 신설, 지원하여 악취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뜨거운 현안인 낭산폐석산 불법폐기물 매립문제는 정부의 공동대응을 이끌어 내기위해 국회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하여 환경부와 공동으로 불법폐기물 매립업체에 조치명령을 내렸고 침출수 외부유출 방지책과 불법폐기물 제거 등 환경과 시민을 위한 처리 대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하수슬러지 처리시설 설치사업은 예산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기존 공사중이던 건물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교부세 페널티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하수찌꺼기 감량화 사업으로 대체추진하며 2018년 국가예산을 확보하여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광역상수도 전환은 임기중에는 도입하지 않는 것으로 최종적으로 결정했다. 시민토론회를 통해 주민의견을 청취하고 시민협의체를 구성하였으나 시민여론조사 결과(기존방식 선호 42.4% 광역상수도 18.7%) 아직은 시급하지 않다는 의견에 따른 결정이다.

우남아파트 사업은 신뢰성있는 공기업인 LH를 통하여 재개발을 추진키로 하고 지난해 11월19일 MOU를 체결하여 중장기 지역발전 구상용역을 지난 4월5일 발주했으며 용역과정에서 주민설명회를 통하여 주민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정 시장은 현재 논란이 뜨거운 현안사업에 대해서도 해결 의지를 피력했다.

원광대 시외버스 승강장 설치는 그동안 대중교통 노조에 대한 지속적인 대화와 설득을 통해서 동서울 노선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공감대가 형성되었다고 판단되어 원광대와 협의하여 허가기관인 전라북도에 공문을 발송했으며 허가가 완료되면 즉시 승강장을 설치토록 할 방침이다.

송학지구 전원마을 조성사업은 사업 시행기관인 농어촌공사와 추진위원회, 토지주와 협의를 통하여 조속한 시일내에 추진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를 도출하고 올해 하반기전 착공을 목표로 삼아 추진하고 있다.

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연무IC)은 시비부담을 최소화하고자 국비를 추가요청하였으나 조속한 시일내 결정이 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어 올해 공사분(150억)을 우선 시예산으로 편성하여 착수하고 국비확보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대책을 강구하여 2019년까지는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소통뉴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