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백제왕도 익산, 2019문화재활용 공모사업 최종선정 ‘쾌거’

문화재 야행, 향교·서원 문화재활용, 생생문화재 등 3개사업 선정

등록일 2018년09월23일 14시52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문화재청이 추진한 2019년 문화재활용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익산시는 지난 7월 응모한 2019년 문화재활용사업 공모에서 3개사업이 모두 선정되어 국·도비 2억6천5백만원을 확보하게 됐다.

 

이번에 선정된 문화재활용사업은 문화재 야간문화 체험 향유를 위한 “문화재야행”, 문화재와 교육,문화,체험을 접목시킨“향교·서원 문화재활용”, 문화재와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생생문화재”사업으로 익산시는 그간 지역의 문화재에 담긴 역사적 의미와 소중한 가치를 개발·활용하여 문화관광자원으로 육성 노력하는 사업을 계속하여 추진하여 왔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공모사업은 문화재활용 콘텐츠 구성의 적절성, 프로그램 질적 우수성, 사업계획의 적합성 등 문화재활용사업 전반에 대해 전문가들의 엄격하고 객관적인 심사를 거쳤으며, 익산시는 도심형 사업에서 벗어난 차별화된 농촌형“야행사업”등 농촌지역 주민이 함께하는 프로그램, 단순관람이 아닌 체험형 프로그램 구성 등, 사업완성도에 대한 노력과 의지가 이번 공모에서 선정되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올해에 이어 총 사업비 1억4천5백만원 증액된 4억1천만원 예산으로 내년에도 계속하여 익산이 보유한 문화재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특화된 콘텐츠를 창출 운영할 계획이며, 다양한 문화재 활용으로 지역과 문화에 활력을 불어넣어 지역발전을 견인하며 미래를 여는 세계유산 도시 익산의 가치 실현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7월 개최된 문화재활용 사업 “문화재야행”은 최초 진행된 행사이었음에도 많은 시민과 관광객의 큰 호응을 얻었으며 찬란한 백제시대 문화유적을 보유하고 있다는 자부심과 역사적 위상을 널리 알리는데 큰 성과를 이루었다고 평가받았으며 오는 10월5일과 6일, 두 번째 “문화재야행”이 소원등 날리기 등 보다 풍성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이틀간 백제왕궁 왕궁리유적에서 개최된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