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설날 화두 ‘익산 총선 민심은?’…‘세대교체‧의석수 변화’ 최대 관심사

4선, 5선 도전에 대한 시민 여론은?…현역 수성 여부, 의석 줄 경우 당내 경선 '혈투' 전망

등록일 2019년02월03일 18시1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고향의 포근한 정을 느끼는 기해년 설 명절을 맞아 민족의 대이동이 시작됐다.

 

오랜만에 모인 가족과 친지들은 새해 복을 나누는 세배와 함께 밥상머리에서 다양한 주제를 놓고 이야기꽃을 피울 것으로 보인다.

 

올해의 설 민심 화두는 국내 경제상황과 내년 4월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총선)를 앞둔 선거제도 개편으로 요약할 수 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 집권 4년차에 실시되는 제21대 총선은 경제 문제와 맞물리면서 여당의 ‘안정적인 정국 운영’과 야당의 ‘정권 심판론’을 놓고 뜨거운 공방전이 예상된다.

 

설 밥상머리 화두는 ‘내년 총선’

내년 총선이 1년 이상 남았지만, 입지자들은 오랜만에 가족들이 모두 모이는 설날인 만큼 밥상머리 민심을 얻기 위해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익산 정가에 따르면 현재 익산에서는 현역 의원을 비롯해 자천타천 7~8명의 출마 예정자들이 물밑 경쟁을 펼치고 있다.

 

선거구별로 살펴보면, 익산갑의 경우 4선 도전이 예상되는 민주당 이춘석 국회의원에 맞서 김수흥 국회 사무처 차장, 전정희 전 국회의원, 고상진 유성엽 국회의원 보좌관 등이 자천타천 거론되고 있다.

 

평화당 조배숙 국회의원의 5선 도전이 예상되는 익산을에선 민주당 한병도 전 국회의원 외에 출마 의사를 내비친 입지자가 없다는 점에서 두 사람 간 리턴매치가 유력해 보인다.

 

갑 '당내 경선'...을 '리턴매치' 관건

내년 익산지역 총선의 최대 관심사는 세대교체 여부와 선거제도 개편에 따른 의석 변화이다.

 

입지자들은 선거제도 개혁 여부에 따른 정계개편 등을 예상하면서 조심스러운 행보를 보이고 있다.

 

2016년 20대 총선 당시 호남에선 ‘녹색 돌풍’이 불었지만, 익산지역은 두 자리의 의석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각각 한자리씩 나눠 차지했다.

 

이후 지난 2017년 대선을 기점으로 더불어민주당으로 분위기가 넘어가는 듯 했지만 지난 지방선거에서 민주평화당 출신 정헌율 익산시장이 재선에 성공하면서, 민심의 저울추는 어느 정도 균형을 맞춘 모양새다.

 

이런 상황을 비춰볼 때 내년 총선에서도 익산지역은 민주당 대 평화당 간의 양강 대결이 예상된다.

 

따라서 내년 총선에서 양당이 이런 분위기를 계속해서 이어갈 지, 정계개편 등으로 지역정가가 요동칠지 주목되고 있다.

 

특히,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익산 정가에서는 ‘세대교체’에 대한 열망도 커지고 있다.

 

3선 12년과 4선 16년 등 다선을 중심으로 한 ‘10년이 넘는 변화 없는 정치’ 탓에 지역 정치 인재를 키우지 못했다는 반성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대 관심사 ‘세대교체‧의석수 유지’

선거제도 개편에 따른 의석 감소 여부도 큰 변수다.

 

중앙정치권의 여야가 지역구 국회의원 의석수를 축소하는 선거제도 개혁안을 잇달아 내놓으면서 그 대상에 인구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익산이 해당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의원정수를 현행 300명으로 유지하고 지역구 의원 200명, 권역별 비례대표의원 100명을 선출하는 민주당의 안을 적용해 전국 인구 5천182만6천59명을 지역구 의석 200석으로 나누면 국회의원 1인당 인구수는 25만9천130명이 된다.

 

선거제도가 이렇게 바뀔 경우 30만 인구가 무너진 익산지역 국회의원 의석은 2자리에서 1자리로 줄어들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한 자리를 놓고 전‧현직 국회의원들과 참신한 정치 신인들이 승부를 펼칠 경우 어느 누구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는 게 정가의 중론이다.

 

익산정가 한 관계자는 “올해 설 명절에 오를 익산 지역의 화두는 두 다선 의원에 대한 평가와 선거제도 개편에 따른 의석 유지 여부가 될 것이다”며 “만약 의석수가 한자리로 줄어든다면 현역 의원 모두 승리를 장담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