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집단암 장점마을 원인규명 역학조사 최종 결론 '11월 14일’

비료공장서 연초박을 불법사용, 1군 발암물질인 담배특이니트로사민 발생 ‘암 발병 원인 추정’

등록일 2019년10월29일 17시42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KT&G의 연초박을 반입한 비료공장과 장점마을 암 발병과의 인과관계가 인정되면서 유발원으로 지목된 KT&G에 대한 책임론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장점마을 주민들의 집단 암 발병과 인근 비료공장과의 관련성 여부가 조만간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마을 주민들의 집단 암 발병과 비료공장의 연관성이 밝혀질 경우 해당 업체 등을 대상으로 한 소송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29일 장점마을주민대책위원회에 따르면 환경부가 장점마을을 대상으로 진행한 역학조사 결과에 대한 최종 결론이 오는 11월 14일 발표된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 6월 ‘장점마을 건강영향조사 주민설명회’를 통해 인근 비료공장에서 연초박을 불법사용했고 이로 인해 1군 발암물질인 담배특이니트로사민(TSNAs)이 발생해 주변지역으로 확산됐으며 이는 주민 집단 암 발병 원인으로 추정된다는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비료공장과 집단 암 발병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명확한 결론을 도출해 내지 못하며 주민 불만을 야기해 왔으며, 주민들은 이에 환경부의 소극적 행태를 비판하며 목소리를 높여 왔다.

 

장점마을주민대책위원회와 장점마을비상대책민관협의회는 같은 달 비료공장과의 주민 피해 사이의 인과관계를 인정할 것을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자청하기도 했다.

 

또 정헌율 시장과 장점마을비상대책민관협의회, 주민 등은 지난 9월 KT&G 서울 사옥을 방문해 집단 암 발병 사태에 대한 책임 있는 해결 방안 마련을 촉구하기도 했다.

 

특히, 이 마을에 대한 문제는 국정감사에서도 제기됐다.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지난 18일 환경부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 환경부 차원의 대책 마련과 관련성을 둘러싼 논란의 중단을 촉구하기도 했다.

 

주민대책위 관계자는 “장점마을 문제 해결의 단초가 될 결과가 발표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문제가 해결돼 주민 시름이 사라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는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며, 특히 해당 마을을 친환경 마을로 조성해 환경친화도시로 거듭난다는 구상이다.

 

시 관계자는 “장점마을 주민들의 암 발병과 인근 비료공장의 역학적 관련성 여부가 오는 14일 최종 발표된다”며 “이를 바탕으로 대응방안을 모색해 주민 피해 회복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정헌율 시장, 장점마을 친환경 시범마을 조성 추진
집단암 장점마을 사태 ‘KT&G 책임론’ 확산‥들끓는 익산 민심
장점마을 집단 암 사태, 국회서 '열띤 토론'
장점마을 어린이 테마공원 조성 놓고 ‘적정성 공방’ 치열
장점마을 주민들 ‘환경부 역학조사 소극적 행태“ 분통
장점마을 집단암 공익감사 '함흥차사'‥"감사원은 조속히 나서라" 촉구
환경부 ‘장점마을 집단 암 비료공장 연관 결론’
'암 공포' 장점마을, 검찰 탄원에 이어 공익감사 청구
익산시의회, ‘집단 암’ 함라 장점마을 진상규명 '촉구'
장점마을 역학조사 실효성 높일 ‘대기배출량 조사 대책 시급하다’
정헌율 시장, 장점마을 사태에 안일한 대처 ‘지적’
장점마을 ‘암 집단 발병’ 원인 밝혀지나?‥“비료공장 지하에 불법 폐기물 탱크” 확인
암공포 장점마을 ‘건강영향조사’ 착수
'집단 암 공포' 장점마을 ‘건강영향조사 받는다’
장점마을 지하수 '7가구 중 3가구 질산성 질소 초과’
장점마을 역학조사 '청신호'‥'집단 암 미스테리 풀릴까?'
'암공포 장점마을 역학조사 불가' 이중잣대 논란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