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집단 암' 원인 제공한 KT&G는 책임져라“

익산 장점마을 주민들, 10일 KT&G 상경 집회

등록일 2019년12월10일 17시43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장점마을 '집단 암' 원인 제공한 KT&G는 책임져라“

 

환경부 역학조사 결과 익산 장점마을 집단 암 발병의 원인이 KT&G가 배출한 연초박(담뱃잎 찌꺼기)때문인 것으로 밝혀진 가운데, 장점마을 주민들이 문제의 연초박을 공급한 KT&G 측에게 피해책임을 촉구했다.

 

익산 장점마을 주민대책위원회 100여명은 10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KT&G 타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G가 제공한 담뱃잎찌꺼기(연초박)로 집단 암 사태가 벌어졌다며 이에 대한 회사측의 사과와 피해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에 앞서 건물 앞에 문제의 담뱃잎찌꺼기를 뿌리며 연초박의 유해성을 알리지 않은 KT&G를 강력 성토했다.

 

대책위는 "주민들이 집단으로 암에 걸렸는데 '나 몰라라'하는 것이 KT&G의 기업 철학이냐"며 "사과 한마디 없이 침묵으로 일관하는 KT&G를 규탄한다"고 성토했다.

 

특히 연초박의 유해성을 알리지 않은 것을 문제 삼으며 이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촉구했다.

 

주민들은 "KT&G는 적법하게 연초박을 위탁 처리했다고 하지만 금강농산이 연초박을 처리할 능력이 있는지, 적정하게 처리하는지 등을 확인할 의무를 다하지 않았고, 연초박의 유해성을 금강농산에 알린 적도 없다"고 비판했다.

 

장점마을에서는 지난 2001년 금강농산이라는 비료공장이 들어선 뒤 2017년 12월 31일까지 주민 99명 중 22명이 암이 걸렸고 그중 14명이 숨졌다.

 

환경부는 지난달 13일, 조사 결과 해당 공장에서 KT&G으로부터 매입한 담뱃잎찌꺼기, '연초박'을 불법 사용해 1급 발암물질이 배출됐고, 주민들의 건강에 영향을 끼쳤다고 발표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