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한병도 “병역면제 프레임 거는 목적성 기사” 강한 유감‥"병역면제 둘째는 심한 자폐아"

한 의원 10일 입장문, 둘째 아이(자폐증) 병역면제 문제 삼자 ‘가슴 아픈 가족사’ 공개

등록일 2020년09월10일 17시2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익산을)이 자폐증을 앓고 있는 자신의 둘째 아들의 병역 면제를 당사자에 사실 확인 없이 문제 삼은 한 언론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며, 그 의도와 목적에 강한 의구심을 표했다.

 

한병도 의원은 10일 둘째 아들의 병역면제 보도와 관련한 입장문을 내고 "(언론에서) 병역면제를 받았다고 한 자신의 둘째 아들은 심한 자폐증을 앓고 있는 아이"라고 공개하며 “둘째 아이가 이 기사에 거론된 것을 보며 마음이 아팠다. 개인사를 이런 기사 때문에 꺼내게 되어 유감이다”고 안타까운 심경을 토로했다.

 

앞서 한 언론은 21대 국회의원 중 아들이 병역면제를 받은 사례는 16명이고 이중 14명이 민주당 소속이라고 보도했고, 게다가 민주당 의원 5명은 병역면제 사유조차 공개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나아가 이 언론은 ‘민주당 현역의원 자녀의 병역면제 규모와 비율이 야당보다 높다. 면제 비율이 높아 법무장관 아들의 황제휴가 논란은 더욱 거세질 것’이라는 전망을 덧붙이며 논란의 방향을 여권 쪽으로 조준까지 했다.

 

언론에서 병역면제를 문제삼은 둘째 아들에 대해 한 의원은 "둘째 아이는 현재 21살에, 심한 자폐아이며 정신 연령은 영아기에 머물러 있고, 대소변을 가리지 못한다"며 “밖에 나가 산책을 할 때면 다 성장한 아이가 아무 곳에서나 소변을 보아서 사람이 없는 곳으로 피해 다녀야 한다. 화가 나면 표현할 방법이 없어 자기 자신을 심하게 때리기도 한다"고 건강 상태를 공개했다.

 

그러면서 한 의원은 "장애 아이를 둔 부모의 마음을 헤아려 달라는 이야기가 아니다"면서 "건강해서 저와 저의 장남처럼 현역으로 병역의 의무를 마칠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겠느냐?"며 가슴 시린 속내를 내비쳤다.

 

특히 둘째 아이의 건강상태가 이런데도 병역 면제 운운하며 사실 확인 없이 싸잡아 비판한 해당 언론의 의도와 목적에 강한 의구심을 표했다.

 

한 의원은 "이 기사를 보고, 어떤 의도를 가지고 기사를 작성한 것인지 대번에 알아볼 수 있었다. 국회의원 자녀가 병역을 면제받았는데, 질병명까지 비공개했다 하니까 마치 병역을 기피한 것 아니냐는 뉘앙스를 풍기는 기사였다"고 짚으면서 "취재를 하려면 적어도 당사자에게 확인은 해야 하지 않냐?"고 반문했다.

 

이어 한 의원은 "병역 신고에 있어, 자녀의 질병명 공개는 의무가 아니다"고 밝힌 뒤 "기사에 거론된 민주당 의원 14인 가운데 자녀의 질병명을 비공개한 의원은 5명으로, 5명의 의원들에게 전화라도 해서 취재하는데 단 5분이었으면 그 사유를 듣기에 충분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목적만 가지고 기사를 쓰지 말고 최소한의 확인이라도 해 주길 바란다” 고 충고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