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NGO "음주운전 시의원에 공개사과" 촉구‥의회엔 ‘도덕적 일탈 징계’‥민주당엔 ‘재발방지책’ 요구

익산참여연대 24일 성명 ”시의장 두 번 지낸 조규대 의원의 음주운전 도덕적 일탈“ 강력 성토

등록일 2020년09월24일 16시1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지역 시민단체가 최근 음주운전으로 적발된 익산시의원에게 대시민 공개사과와 함께 정치적 책임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해당 의원이 소속된 익산시의회와 더불어민주당에게는 도덕적 일탈에 대한 징계와 재발방지 방안을 요구했다.

 

익산참여연대는 24일 성명을 내고 시의장을 두 번이나 했던 조규대(64) 익산시의원의 도덕적 일탈행위(음주운전)를 강력 성토하며 이 같이 촉구했다.

 

이 단체는 “그간 시민들은 시의원들의 반복적인 도덕적 일탈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강력한 징계와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했다”면서 “그때마다 시의회와 더불어민주당은 시의원 개인의 도덕적 일탈로 사안을 덮으며 공개사과, 징계, 재발방지 등의 공식적인 노력이 없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동안 의원들의 도덕적 일탈이 반복될 때마다 부끄러움은 시민들의 몫이었고, 의원들은 마지못해 사과는 했지만, 정치적인 책임을 지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며 “이번만큼은 시민들에게 공개사과하고, 어떻게 정치적으로 책임을 질 것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조 의원을 압박했다.

 

조 의원의 소속 기관인 익산시의회에게는 윤리특별위원회를 통한 징계를 요구했다.

 

참여연대는 “지난 1월8일 개정한 '익산시의회 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등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의원이 윤리 강령과 윤리실천규범을 위반하면 윤리심사의 대상이다”면서 “의원들의 반복되는 도덕적 일탈을 막을 수 있도록 시민들의 요구에 맞는 합당한 징계와 재발방지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소속 정당인 더불어민주당에게는 도덕적 일탈에 대한 징계와 함께 재발방지 방안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참여연대는 “정당은 공천을 통해 당선된 의원들의 도덕적 일탈에 대한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더 이상 유야무야 넘길 일이 아니라 조사를 통해 합당한 징계를 내리는 것이 공당의 책임 있는 자세”이라면서 “정당들은 더 이상 소속 의원들의 도덕적 일탈에 대해 침묵하지 말고, 그에 합당한 자기반성과 재발 방지를 위한 방안을 시민들에게 내 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