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한병도 의원 대표 발의 고향사랑기부금법 ‘무산 위기’‥與 행안위원들, 국민의힘 법사위원 '상원 행태' 강력 규탄

더불어민주당 행안위원 13명 성명“고향 현실 외면하는 국민의힘 법사위원들 규탄”…국민의힘 법사위원, 답례품·준조세 등 이유 '제동'

등록일 2020년11월24일 13시3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병도 의원이 대표 발의한 고향사랑기부금법이 국민의힘 법사위원들의 반대로 무산 될 위기에 놓이자, 더불어민주당 행안위원들이 국민의힘 법사위원들의 ‘상원 행태’를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한병도 의원 등 13명의 더불어민주당 행안위원들은 24일 성명을 내고 “국민의힘 법사위원들이 고향의 현실을 외면하고 있다”며 “국민의힘 법사위원들은 더 이상 상원 노릇을 그만하라”고 성토했다.

 

이들에 따르면, 고향사랑기부금법은 개인이 내가 사는 주소지 외의 지역에 기부할 수 있는 기부금제를 도입함으로써 지역균형발전 뿐만 아니라 지역에서 생산된 답례품 제공으로 지역경제 활성화까지 도모하는 것이 그 취지다.

 

고향사랑기부금법은 20대 국회부터 소관 상임위인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이미 여러 차례 논의되어 왔었다. 21대에 새롭게 발의된 고향사랑기부금법은 20대국회에서 지적된 제도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내용을 담아 보완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행안위 소위 논의에서 답례품 규정이 쟁점화 되었지만, 최종적으로 선관위의 유권해석을 통해 문제의 소지가 없다는 것이 명백해졌으며, 마침내 지난 9월 행안위에서 여야 합의로 법안이 통과됐다.

 

그러나 지난주 법사위에 상정된 고향사랑기부금법은 국민의힘 법사위원들의 반대로 법안 통과가 좌절됐다. 법사위가 법안의 체계와 자구가 아닌 내용상의 문제를 이유로 2소위로 회부시킨 것.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행안위원들은 “법안에서 답례품 제공과 준조세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는데, 이는 행안위에서 이미 해소된 문제였다”며 “국민의힘 법사위원들은 행안위원들이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여야가 서로 합의한 내용을 무시하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이어 “법사위에서 법안의 내용을 문제로 발목 잡는다면, 각 상임위에서 법안을 심사하는 이유가 과연 무엇인지 묻고 싶다”면서“국민의힘 법사위원들은 더 이상 상원 노릇을 그만하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일본은 이미 2008년에 고향납세를 도입해서 지역경제가 살아나고, 답례품 제공을 위해서 공장이 생기고 일자리까지 늘어나고 있다”며 “어려운 우리 지방을 살리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고향사랑기부제는 속히 도입되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행안위원들은“국민의힘 법사위원들은 현재 농어촌과 지방이 맞닥뜨린 현실을 더 이상 외면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정기국회가 끝나기 전에 조속히 법사위 제2소위를 개최해 반드시 처리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