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 안전한 물 공급 기반 강화

상수도 안전망 강화, 현대화 사업 5개년 추진‥시내 일원 분류식 배수설비 설치 2024년까지 단계적 추진

등록일 2021년02월19일 16시0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각종 기반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시는 상수도 현대화를 위한 3개 사업과 시내 일원 6천600여 가구에 대한 분류식 배수설비 설치 사업을 오는 2024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상수도 현대화 사업은 노후 상수도 정비, 스마트 지방상수도 지원, 노후 상수관로 정밀조사 지원사업 등 3개 사업에 국비를 포함해 총 715억 4천8백만원이 투입된다.

 

사업비 557억 3천300만원이 투입되는 노후 상수도 정비사업은 익산시 일원 블록시스템 구축, 상습 적수발생지역과 반복 누수 지역의 노후 상수관 L=148㎞ 교체, 가압장 8곳 설치, 누수탐사, 구역고립 확인, 유지관리 시스템 구축 등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현재 블록시설물에 대한 현장 조사를 진행 중이며 3월부터는 블록시스템 구축 공사가 시작된다.

 

스마트 지방상수도 지원사업은 150억 9천2백만원이 투입되며 자동수질 측정장치와 정밀여과장치, 관 세척, 소규모 유량수압감시시스템을 설치해 수돗물 공급과정의 감시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무선 원격검침 시스템 구축을 위한 스마트 미터를 총 3만8천600전을 설치해 실시간 검침으로 상수행정의 신뢰성을 높인다.

 

노후 상수관망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노후 상수관로 정밀조사 지원사업은 지난해부터 7억 2천300만원이 투입됐다. 현재 노후 관로에 대한 정밀조사를 실시하고 구체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환경부와 협의를 오는 3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사업이 마무리되는 2024년에는 현재 71.4%인 유수율을 85%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다. 유수율이 1% 증가할 경우 연간 약 4억 5천만원 정도의 예산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 시는 국비 636억원을 확보해 시내 일원 6천600여 가구에 대한 분류식 배수설비 사업을 2024년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앞서 2005년 분류식 하수관로 정비공사를 시작한 이후 총사업비 2천466억원을 투입해 총 1만7천104가구에 대한 배수설비 사업을 완료한 바 있다.

 

분류식 배수설비 설치사업은 가정의 화장실과 주방에서 발생하는 생활 오수를 별도의 전용 오수관을 통해 하수처리장으로 유입 처리하는 방식이며 사업이 완료되면 건물 증 ‧ 개축이나 용도변경 시 정화조를 설치할 필요가 없게 된다. 건물주의 정화조 청소비 부담이 해소되고 업종 변경이 편리해 시내 일원의 경제 활성화에도 큰 보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병희 상하수도사업단장은“상수도 안전망 강화를 위한 현대화 사업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고 분류식 배수설비 설치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해 시민들에게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