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김기영 도의원 “전북도의 행정기능, 산하기관 분산배치 통해 균형발전 선도해야”

‘일상화된 전주중심주의 사고, 중독 수준’ 지적‥“균형발전 없는 전라북도 미래없다” 주장

등록일 2021년03월17일 13시3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전라북도의 전주중심주의 사고가 일상화를 넘어 중독 수준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균형발전을 미루면 미래가 없는’ 만큼 전북도가 도의 행정기능과 산하기관 등의 분산배치를 통해 도내 균형발전을 선도해야한다는 주문이다.

 

전라북도의회 김기영(행정자치위원회, 익산3) 의원은 17일 제379회 임시회 도정질문을 통해 180만 도민행복과 전라북도의 미래를 위해 균형발전이 필요하다며 이 같이 촉구했다.

 

먼저 김기영 의원은 송하진 도지사에게 도내 균형발전을 위해 도청을 비롯한 산하기관의 재배치를 촉구했다.

 

경기도의 경우 3차에 걸친 공공기관 이전을 통해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있는 데 반해 전라북도는 전주에만 행정기능과 산하기관들이 집중돼 있어 도내 소외지역, 인구급감 지역 등으로 분산 배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에, 송하진 도지사는 거점도시의 경쟁력 제고와 상생 균형발전의 가치속에서 조화롭게 결정하겠다고 답변했지만

 

김 의원은 추가질문을 통해 전라북도가 균형발전 예로 든 산하기관 이전 사례는 11년 전 일이고, 도지사 취임 후 신설한 3곳의 출연기관과 2020년 추진한 도립국악원 증·개축, 문화·예술인 회관 건립, 대표도서관 건립 대상지 모두가 전주라며, 이것이 전라북도가 추진하는 균형발전인지 재차 물었다.

 

이어 김 의원은 2차 공공기관 이전을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역 동반성장과 성과공유를 위해 지정된 전주-완주혁신도시가 오히려 주변 지자체의 성장 동력을 흡수하는 블랙홀이 되었다고 지적하며 2차 공공기관 이전 시에는 현재 혁신도시가 아닌 다른 지역으로 지정할 것을 주장했다.

 

이에 송하진 도지사는 현재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동향이 없으며, 공공기관 추가 이전이나 이전 장소에 관한 결정은 국가차원에서 결정된 사안이라고 답했지만, 김 의원은 추가 질문을 통해 전북으로 이전할 대상 공공기관 선정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하며, 1차 공공기관 이전 시 발생했던 지역 내 갈등 상황을 고려해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도내 낙후지역을 지원할 수 있는 균형 발전을 위한 지원 조례. 전라북도의 균형발전 정책의 원칙을 정하는 균형발전 기본 조례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도가 조례제정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균형발전을 미루면 전라북도에는 미래가 없다”며, “겨울에 먹을 홍시를 보관할 때 하나의 항아리가 아닌 여러 항아리에 담았던 조상들의 지혜를 상기해야 할 것이다”고 당부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