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봄철, 한우 위생관리 잘해야

등록일 2009년03월11일 00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전라북도 농업기술원은 봄철 환절기 및 황사 발생 시기를 맞아 한우의 위생관리 등 가축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줄 것을 농가에 당부했다. 

이른 봄철에는 황사뿐만 아니라 아침과 낮 기온의 큰 일교차에 의한 가축의 면역력이 약화된 상태에서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호흡기 점막을 통한 병원균의 침입으로 질병 발생이 매우 높아질 우려가 있으므로 한우농가의 세심한 위생 및 사양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봄철에 자주 발생하는 황사에는 가축에 유해한 세균이 100배, 곰팡이가 6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황사 발생 시 운동장이나 방목장에 있는 가축은 축사 안으로 들어오게 하고 밖에 방치된 건초는 비닐로 덮어 황사에 노출되지 않도록 관리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또한 황사로 인해 호흡기 순환기 및 안구질환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황사가 끝나면 즉시 축사주변과 건물 내 외부를 물로 씻어낸 후 소독하고, 각종 기구도 마찬가지로 소독한다. 가축이 황사에 노출되었을 때에는 솔로 털어낸 후에 몸체를 물로 씻어주고, 구연산 분무제 등으로 소독해야 한다. 

송아지는 아침저녁으로 바깥의 찬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온관리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야간에는 축사에 보온을 하고 낮 동안에는 환기가 충분히 되도록 사양관리를 당부하였다.

 

 

소통뉴스 곽재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