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축산악취 꽉 잡았다”‥민원 67% 저감, 주민만족도 94% '성과'

익산시, 도내 최초로 축산악취 저감 노력 성과 창출, 환경친화도시 조성 박차

등록일 2020년12월31일 13시1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축산악취를 저감하기 위해 각종 사업을 추진한 결과 꾸준히 제기됐던 악취 민원이 대폭 줄어드는 성과로 나타났다.

 

31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를 축산악취저감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축산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한 결과 2018년 대비 축산악취 민원이 67% 감소했고 악취 고질민원 농가에 대한 민원은 전년대비 87% 감소했다.

 

시는 사업을 완료한 후 악취저감시설을 설치한 77개 농가 인근 주민 318명을 대상으로 악취저감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악취가 저감됐다는 의견이 85%(269명), 악취저감시책에 대한 긍정적 의견이 94%(300명)로 시의 축산악취 저감 노력을 성공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사업에 참여한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악취저감으로 인한 생산성 향상 여부를 조사한 결과 축사 내부 사육환경이 개선으로 폐사율과 출하 일수가 감소돼 농가 생산성까지 높아진 것으로 파악됐다. 이로써 악취 저감은 물론 농가 수익 향상까지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뒀다는 평가다.

 

앞서 시는 강력해지는 축산악취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축산악취 전담부서인 ‘축산악취계’를 신설하고 2년간 총사업비 76억 원을 투입해 903개 농가를 대상으로 악취저감시설 등 8개 분야의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했다.

 

그 결과 악취저감, 축산농가 생산성 향상, 민원발생건수 저감, 중점시책 지역주민 만족도를 높이는 성과를 거두며 환경친화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특히 악취민원이 집중된 왕궁정착농원과 함열 상지원 2개의 집단농장에 대해서는 차별화된 악취저감사업을 추진했다.

 

해당지역 142농가에 7억원을 투입해 악취저감제 10톤, 고착슬러지제거제 23톤을 지원했으며 이 중 16농가에 대하여 140회에 걸쳐 컨설팅을 추진하는 등 악취가 집중 발생되는 지역의 악취저감에 총력을 기울였다.

 

왕궁정착농원의 익산·금오·신촌농장의 경로당 거주민의 악취해소를 위해 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대기편승악취저감장치 각 1기씩 3대를 설치하고 연간 6천만원의 운영비를 지원해 연중 24시간 악취감시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상지원 정착촌이 농식품부의‘광역축산악취개선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11억원으로 전체 양돈농가 9호(돈사 92개동, 사육두수 14,000두)에 안개분무시설과 고속분뇨발효시설 등 악취저감시설을 패키지로 지원해 축사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획기적으로 저감하였다.

 

더불어 체계적 감시관리 체계를 구축해 강력한 규제도 병행했다. 휴일과 야간 취약시간대‘축산악취상시감시반’을 운영으로 악취가 외부로 확산되지 않도록 집중 감시함으로써 주민과 농가 간 갈등을 해소하는 성과를 이뤘다.

 

민원 발생과 악취 저감에 비협조적인 농가는 악취포집을 원칙으로 강력한 단속을 추진하기로 했다.

 

167개 농가에 대해 악취를 포집해 기준을 초과한 22개 농가에 대해 개선권고 19건, 조치명령 3건 등 강력한 행정처분을 내렸다.

 

정헌율 시장은 “축산악취저감이라는 공동목표를 위해 시와 축산농가가 함께 노력한 결과 축산농가와 시민이 만족하는 성공적인 행정이라는 평가로 돌아왔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농가와 함께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