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원광대 대학원생 주원석 씨, 한국당과학회 우수포스터상

연례학술대회에서 이종이식 면역거부반응 관련 면역억제제 연구논문 발표

등록일 2021년01월11일 20시2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원광대학교(총장 박맹수)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대학원 박사과정 주원석(사진) 씨가 2020년 한국당과학회 연례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코로나19 방역 수칙 준수를 위해 지난 7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연례학술대회에서 주원석 씨는 생명과학부 추영국 교수 지도를 받아 ‘이종이식 면역거부반응 억제를 위한 미니돼지 지방세포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를 활용한 인간 NME1의 면역억제제로서의 역할(The role of human NME1 in neuronal differentiation of miniature pig adipose tissue-derived mesenchymal stem cells)’을 주제로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이종이식 면역거부반응에서 인간 대식세포의 분비단백체 효과를 조사한 이 연구는 미니돼지 지방세포유래 중간엽 줄기세포의 신경세포 분화에 관여하는 대식세포 분비단백체에서 인간 NME1이 면역거부반응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밝혀내 당 관련 연구자 및 심사위원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주원석 씨는 “연구를 진행하면서 얻은 결과를 토대로 줄기세포 이식에서 면역 거부반응의 억제제로 사용할 수 있는 높은 잠재적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앞으로 당 관련 연구를 더욱 심도 있게 수행할 계획”이라며 “이번 연구 결과는 현재 SCI급(IF:10이상) 학술지에 투고 중에 있다”고 밝혔다.

 

한편, 추영국 지도교수는 “미니돼지 세포 및 장기를 인간에게 이식할 때 면역거부반응을 억제할 수 있는 면역억제재개발은 향후 파급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현재 미국 NIH를 비롯한 해외 유명 대학 및 연구소에서도 앞 다투어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며 “앞으로 진행될 연구가 더욱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