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 통합사례관리 실천 우수사례집 발간

9가지 우수사례 포함‘두 번째 삶 그리고 동행’발간

등록일 2021년01월12일 13시5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는 위기가구의 통합사례관리 내실화를 위해 전문성과 경험이 풍부한 통합사례관리사들의 우수사례들을 모아 놓은 ‘두 번째 삶 그리고 동행’ 사례집을 발간했다.

 

이번 사례집은 평소 통합사례관리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민관 사회복지사들에게 이정표가 되고 촘촘한 맞춤형 복지서비스 지원을 위한 밑받침이 될 전망이다.

 

또한 지역복지 현장을 발로 뛰면서 발굴한 사례관리대상자의 소중한 정보가 위기가구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례집에는 통합사례관리사 9명이 각기 한 주제씩 맡아 9가지 사례를 담아내고 있다. 사례관리대상자와의 첫 만남과 신뢰관계 형성, 서비스 제공 계획수립, 민관 복지자원 발굴과 서비스 연계,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적게는 6개월부터 많게는 1년 이상이라는 긴 시간이 소요된다.

 

방대한 상담 자료를 가구원별 특성에 맞게 찾아내어서 복지서비스 제공과 해결방법에 이르기 까지 체계적으로 수록했다. 시 통합사례관리자 뿐 아니라 전국 사회복지공무원에게도 사례관리 지침 역할을 하는데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나은정 복지정책과장은“시에서 자체 편찬한 사례집이 그간 통합사례관리를 어렵게 느끼는 사회복지공무원들에게 단비가 될 것이다”며“조금 더 쉽고 가깝게 사례관리를 접할 수 있음으로써 사례관리 전문성 강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시 통합사례관리사업은 지난 2012년 희망복지지원단에 통합사례관리사가 배치되면서 그 첫발을 내딛었다. 현재 9명의 사례관리사가 복지사각지에 놓인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사례관리대상자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하기 위하여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김은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