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의정지기 ‘노조 행태 비판 성명∙언론에도 쓴소리’

익산 여성의 전화 의정지기단 17일 비판 성명 ‘노조의 자성과 사과’촉구

등록일 2011년08월17일 18시5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청공무원노동조합과 익산시의회가 집행부에 대한 의정활동 문제로 첨예한 기싸움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노조 측의 행태를 성토하는 시민단체의 성명이 잇따르는 등 파문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노조의 자성과 사과를 촉구한 익산참여연대의 10일자 성명에 이어, 이번에는 의원들의 의정활동 감시 단체인 익산 여성의 전화 의정지기단이 성명을 내고 노조 측의 행태를 강하게 비판했다.

의정지기단은 특히, 이번 사태의 발단을 특정 언론의 편파보도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반성과 함께 언론의 사회적 책임을 충고했다. 

익산시청 공무원노조 기자회견 모습(좌). 익산시의회 기자회견 모습(우)

이 의원 시정질의 '타당'집행부 '답변회피'문제
의정지기단은 먼저, 양측 간 공방의 발단이 되었던 7월 26일 본회의 장에서의 이경애 의원(민주노동당)의 시정 질의를 하나하나 되짚으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의정지기단에 따르면 이 의원의 시정 질의 가운데 첫 번째는 ‘서동마 향토마산업사단’ 공모단계에서부터의 종마생산시설의 위치선정 문제, 사무장의 잦은 교체 이유, 방만한 예산운영, 잘못된 영수증 처리와 정산문제 등 각종 의혹 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아울러 실제사업의 성과와 향후 사업의 방향성에 대한 질의가 있었다.

두 번째는 국가공모사업으로 진행 중인 ‘참다래유통사업단’은 익산시의 농산물을 유통하기위한 목적으로 국비10억6천만원, 시비7억6천만원 총18억원의 예산을 사용하여 설립하였으나, 정작 익산지역의 고구마와 농산물은 유통시키지 않고 수입산 키위와 타지역 고구마와 농산물만을 유통시킨 점을 질의를 통해 지적했다.

이 의원은 마지막으로 ‘익산시 무기계약직근로자’의 임금이 ▶계산방식이 잘못되어 지급하고 있는 점 ▶ 이로 인해 각종수당이 적게 계산되어 지급 되는 점 ▶휴일근무수당을 지급하지도 않은 점 등 익산시가 근로기준법을 위반하고 있는 문제점을 지적한 뒤, 누락된 금액(대략14억원)을 소급 지급할 것을 촉구했다는 것.

하지만 이 같은 질의사항에 대해 시장과 담당관계자는 실무가 아니라서 잘 모른다는 모르쇠로 일관하거나, 질문의 요지를 잘 모르겠다는 식의 ‘답변회피하기’로 시간이 지체되어 지켜보는 의정지기단도 보기에 불편했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사태 발단 '편파 보도'지적
특히, 의정지기단은 이번 사태의 발단을 도내 A언론사 기자의 편파보도로 규정하고, 취재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의정지기단은 “7월 26일 A신문의 기자는 일부 공무원과 일부 시의원을 인터뷰 해 ‘익산시의원 자질론 도마위’라는 제목으로 기사화 했고, 이를 시작으로 공무원 노조는 지난 2일 시의회의 반성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며 이번 사태의 발단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이들은 “의정지기단이 해당 기자에게 현장취재의 여부를 본인에게 확인 한 바 직접 그 자리에 참석하지 않았다고 했다”면서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하여 누구보다 중립적인 태도로 정확한 정보만을 전달해야하는 언론인으로서, 일부 공무원과 일부 시의원을 상대로 한 인터뷰 내용만을 가지고 그 날의 시정 질의에 대해 평가하고, 특정대상의 자질론을 운운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한 “해당 기사에는 시의원의 시정 질의 태도에 대한 지적만을 일삼을 뿐, 시의원으로서 질의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일절 내용이 없었다. 그 기사에서는 이러한 사실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극히 이례적인 시정 질의를 펼친 1회성 폭로위주, 한건주의식 시정 질의를 겨냥한 것이 아니냐’는 내용으로 일관하고 있었다”고 덧붙여 꼬집었다.

집행부와 의회의 바람직한 관계 '충고'
이와 함께 의정지기단은 집행부와 의회의 바람직한 관계와 언론의 책임감에 대해 충고를 빼놓지 않았다.

이들은 “시의회에서의 시정질의는 기 싸움의 장이 아니다. 시민의 세금이 적절하게 쓰여 지고 있는지, 시민을 위한 정책들이 구체적으로 세워지고 바르게 집행되고 있는지, 시민의 대표인 시의원들이 지적하는 사항에 대해 다시 한 번 검토하면서 익산시정이 바르게 갈수 있도록 함께 머리를 맞대는 장”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에 “시의원과 집행부가 소통으로 익산시정을 제대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꼼꼼한 준비과정을 거친 의원들의 심도 있는 질문과 그 질문에 제대로 답변하는 준비된 행정이어야 한다”며, “언론도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편파 된 정보가 아닌 정확한 정보를 사심 없이 전달할 때 시민들의 신뢰가 확보 될 것”이라고 충고했다.

한편, 익산참여연대는 지난 10일, 의회의 반성을 촉구한 공무원 노조의 행태와 관련해 “도를 넘은 익산시공무원노동조합의 자성과 사과를 촉구한다”는 제하의 성명을 내고 노조를 강하게 성토한 바 있다.

소통뉴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