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 아동친화도시 만들기 '온 힘'‥1천497억 투입

올해 아동친화 예산서 발간, 아동 1인당 372만원 편성...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막바지 준비 돌입

등록일 2021년03월16일 13시3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아동친화도시’ 환경 조성을 위한 기반 다지기에 총 1천497억원을 투입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시는 올해 아동의 안전과 보호를 위한 각종 사업을 확대하고 유니세프의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위한 막바지 작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16일 시에 따르면 올해 아동과 관련된 사업 규모는 총 1천497억원으로 전체 예산대비 11.3%를 차지하고 있다. 아동 1인당 372만원의 예산이 편성됐으며 전년 대비 16만원, 4.5% 상승했다. 총 사업 예산 가운데 국비 651억원(43.5%), 시비 530억원(35%), 도비 316억원(21%) 등이 포함됐다.

 

이 가운데 신규사업은 19개, 17억원이 편성됐으며 맞춤형(아이사랑) 콜택시, 국공립어린이집 리모델링,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서비스 등의 사업이 추진된다.

 

전체 사업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안전과 보호 44.2%, ▶교육환경 24.8%, ▶보건과 사회서비스 16.8%, ▶놀이와 여가 6.9%, ▶가정과 환경 6.4%, ▶참여와 시민의식 0.9% 순이다.‘참여와 시민의식 예산’은 정책 보강 작업을 거쳐 사업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아동학대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름에 따라 아동의 안전과 보호와 관련된 사업을 크게 확대했다.

 

아동의 안전과 보호에 관련된 사업은 45개, 662억원이 편성됐으며 아동학대대응, 학교주변 안전시설물 설치, 어린이 보호구역 설치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이어 교육환경 분야는 71개 사업, 372억원이 투입되며 지역아동센터와 공공 어린이집 운영, 고등학교 무상교육 등이 추진된다.

 

익산시는 아동의 권리 증진과 관련 예산 사업 분석·진단을 위해 아동과 직·간접적 관련이 있는 33개 부서, 252개 사업의 예산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아동친화예산서’를 제작했다.

 

아동친화예산서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위한 구성요건 중 하나로 올해 본예산을 6가지 영역(놀이와 여가, 참여와 시민의식, 안전과 보호, 보건과 사회서비스, 교육환경, 가정환경)으로 나눠 분석했다.

 

예산서는 매년 3월 발행되며 모든 시민이 열람할 수 있도록 시 홈페이지 아동친화도시 분야에 공개해 예산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아동권리 증진을 위한 사업 발굴과 모니터링에 활용된다.

 

이를 토대로 시는 올해 안에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위한 보완 작업을 거쳐 최종 인증 심의를 받을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각종 사업을 선도하며 아동친화도시 인증 요건을 갖추고 있다”며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절차를 차질없이 수행해 아이 키우기 좋은 익산시로 자리매김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익산시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조례 제정을 비롯해 전담부서 설치, 유관기관(교육청, 경찰서 등), 아동권리 NGO와의 MOU체결, 아동친화도시 조성위원회 구성, 아동권리교육 실시, 아동권리 옴부즈퍼슨(아동권리 대변인)설치 등 민관 협업 등을 다양하게 추진해 왔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