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 악취 저감 ‘퇴비 부숙도 검사’

25일부터 연중시행‥배출 허가 대상 6개월에 한 번, 신고 대상 연 1회 의무 검사 실시

등록일 2021년03월24일 15시3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농경지 퇴비 악취 저감을 위해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퇴비 부숙도 검사에 나선다.

 

시는 지난해 1년의 계도기간을 거쳐 25일부터 가축분뇨 퇴비 부숙도 검사가 의무화됨에 따라 퇴비 부숙도 검사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부숙은 가축분뇨가 세균 등에 의해 발효돼 유기물이 이산화탄소, 물, 무기물 등으로 분해되어 식물과 토양에 대해 안정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상태를 말한다.

 

가축분뇨로 만들어진 퇴비는 주로 봄, 가을 영농철 농경지에 살포돼 지력을 향상하는 유기질 비료의 역할을 담당해 왔다. 하지만 일부 미부숙된 퇴비 살포로 악취 발생과 수질오염 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가축분뇨 퇴비 부숙도 검사를 시행하며 부숙이 되지 않은 가축분뇨를 농경지에 살포할 시 발생되는 악취와 환경오염 등의 문제가 저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축산농가는 퇴비 검사 시료 봉투에 성명, 주소, 축종, 축사면적 등의 내용을 기입한 후 농경지에 살포할 퇴비 500g을 봉투에 담고 밀봉해 24시간 내 농업기술센터에 검사를 의뢰하면 3일 이내 검사 결과를 받을 수 있다.

 

검사 결과에 따라 축사면적이 1천500㎡ 이상은 부숙 후기·완료, 1천500㎡ 미만은 부숙 중기 이상일 때 가축분뇨 퇴비를 뿌려야 한다.

 

배출시설의 경우 허가 대상 축산농가는 6개월에 1회, 신고 대상 축산농가는 연 1회 퇴비 부숙도 검사를 의무적으로 실시하며 분석 결과는 3년간 의무적으로 보관해야 한다.

 

앞서 농업기술센터는 검사를 위해 부숙도 판정기, 검사키트 등 측정 장비를 구입해 가축분뇨 분석 실험실을 구축하고 담당자 분석 교육을 통해 1천400점의 퇴비 부숙도 검사를 실시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발효되지 않은 가축분뇨를 농경지에 살포하면 악취 민원이 발생하고 작물에도 가스장애 피해를 초래하게 된다”며 “적극적으로 퇴비 부숙도 검사를 받아 미부숙 가축분뇨가 반출되지 않도록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퇴비 부숙도 측정에 관한 문의 사항은 익산시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063-859-4982)로 전화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