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 농경지 토양검정 서비스 무료 지원

과학장비 활용 연간 농경지 6,000점 토양시료 분석...토양 화학 분석항목 총 10가지, 최대 7일 이내 신속 검정

등록일 2021년03월30일 13시0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농업인들이 적정량의 비료를 살포하며 건강한 작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농경지 토양검정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30일 익산시에 따르면, 해당 서비스는 토양시료(흙)에 첨단과학 장비를 활용해 함유된 성분을 분석하고 농경지가 필요로 하는 양분을 측량해 비료사용처방서를 발급하는 서비스로 농업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토양 화학 분석항목은 총 10가지 항목으로 산도(pH), 유기물, 유효인산, 치환성양이온(칼슘, 마그네슘, 칼륨), 규산, 석회소요량, 염기치환용량, 전기전도도(EC) 이며 최대 7일 이내의 신속한 검정을 하고 있다.

 

토양검정을 희망하는 농가는 농경지를 대표할 수 있도록 5~10개 지점에서 15∼20cm 깊이로 약 1kg 정도의 양을 혼합해 필지지번, 면적, 재배작물명 등을 기록해 가까운 농업인상담소나 농업기술센터에 의뢰하면 된다. 단 분석기간이 약 1주 정도 소요되므로 거름을 주기 전에 미리 신청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그동안 연간 6천여점의 토양시료를 분석하고 적정시비량을 처방함으로써 해당 토양에 맞는 시비로 안전농산물을 생산했으며 화학비료에 의한 오염방지에 힘써 토양환경에 대한 보존·유지와 농가 경영비를 절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올해는 본격적인 영농철에 앞서 농가 의뢰 토양검정 서비스 외에도 공익직불제 토양검사, 논·밭 대표필지중심 토양검정 연구사업, 친환경인증, GAP인증 등의 토양검정을 신속하게 진행해 영농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토양을 제대로 알아야 우수한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만큼 본격적인 영농기 시작 전 토양검정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기타 토양검정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기술보급과(☎063-859-4982) 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은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