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조규대 의원 “장점마을 환경오염사고서 소외된 마을 피해 대책”촉구

"왈인· 장고재 마을, 장점마을과 동일하게 보상과 재발 방지 이뤄져야" 요구

등록일 2021년06월11일 18시3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안녕하십니까!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의정활동 중인 조규대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장점마을 환경오염사고에서 소외되어 있는 왈인· 장고재 마을 환경오염사고 피해 관련 5분 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금강농산은 폐기물처리업을 2001년에 신고하여, 2003년부터 2016년까지 연초박으로 퇴비를 만들었다고 보고하였으나, 연초박으로 퇴비를 만든 것이 아니라, 380도 고온열을 가해 유기질비료를 만들었습니다.

 

연초박은 담뱃잎 찌꺼기로 제품화가 안 돼 버려질 뿐 일반 담뱃잎과 성분이 동일해서 가열 등의 공정이 더해지면 각종 암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열을 가할 경우 발생하는 “타르”는 암 덩어리라 할 수 있는데 대기에 배출되어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축적되어 땅, 물, 농산물에도 영향을 줄 수 있고, 피부에 접촉하면 피부염을 일으키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필터를 달아서 피워도 해로운 담배를 하루에 수백톤씩 불완전연소가 이뤄져 굴뚝으로 내뿜었으니 이는 전 세계적으로도 없을 희대의 참사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로 인해 장점마을에서는 주민 99명 가운데 암 환자가 38명이 집단으로 발생하여 무려 22명이 사망하였습니다.

 

수년 동안 고통받던 함라 장점마을은 2017년 주민청원서를 신청하였으며, 역학조사를 실시하여 2019년 주민 건강영향조사 결과 암 발생 역학적 관련이 인정되어 2019. 11.27. 정부에서 장점마을 집단 암 발병 공식 사과를 했습니다.

 

현재 장점마을은 피해배상과 종합대책 추진사업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달리 금강농산으로부터 장점마을보다도 더 가까이 위치해 있는 가구를 포함해 장점마을과 같은 1km 이내의 거리에 위치해 있는 왈인·장고재 마을 가구들이 피해 대책에서 제외되어 있습니다.

 

지난 2019년 환경부 역학조사 결과를 토대로 진행한 대기확산모델링에서도 금강농산이 배출한 발암물질 영향권에 두 마을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점마을 집단 암 발병 사태는 공기중으로 발암물질이 퍼진 것이 주요 원인으로 밝혀졌는데 장점마을 비료공장 가동 이후 두 마을에서도 암과 피부병 등 각종 질병에 시달리고 있으며,

 

주민들의 주장에 따르면 왈인마을 주민 57명 가운데 암으로 사망한 주민은 8명이며, 현재 암 치료를 받고 있는 주민은 7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장고재 마을도 이와 별반 차이 없는 주민 65명 가운데 5명의 암 환자가 발생했고, 이 중 4명은 사망했다고 합니다.

 

사망한 주민들은 혈액암과 위암, 폐암들이 원인이었습니다.

 

시장님! 이와 같이 이 두마을에서 암 환자가 발생하였고, 사망하였습니다. 현재도 암 환자가 추가 발생 되고 있는데도 과연 금강농산 환경오염 사고와 관련이 없다고 볼 수 있겠 습니까?

 

본의원은 이 두 마을 모두 장점마을과 같이 환경오염사고 피해 대상지라고 생각하는데 시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그동안 이들 마을 주민들도 장점마을과 함께 피해 대책을 촉구하며 공동 대응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장점마을과 달리 왈인과 장고재마을은 피해 대책에서는 무슨 이유인지 제외되었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결과입니다.

 

그후 주민들이 익산시에 면담 요청을 해도 환경부 지침에 따라 어쩔 수 없다는 답변만 듣고 있을 뿐이고, 왈인·장고재 마을 주민들이 환경부에 다시 환경보건법에 따른 재 역학조사를 정식 청원 절차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설명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시장님! 몇 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는 역학조사를 다시 진행한다면 왈인과 장고재마을 암 환자분들은 몇 년 후에 과연 몇 분이나 생존해 있겠습니까 ?

 

암과 사투하며 하루하루를 힘겹게 버티고 있는 왈인과 장고재 마을 주민들도 장점마을과 똑같은 피해자인데도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인정받지 못하는 지금의 상황이 너무나도 안타까울 뿐입니다.

 

시장님! 왈인과 장고재마을 주민들이 겪어야 했던 정신적·육체적 피해에 대에서도 장점마을과 동일하게 보상과 재발 방지 사업들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강구 하여 주시기 바라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