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 청년 주거안정 ‘전세대출금 이자지원’ 큰 호응

만19세 ~ 39세 이하 무주택 청년, 주택임차보증금 최대 3.0% 대출이자 지원‥최대 1억원 대출한도, 임차보증금 90%까지 지원

등록일 2021년07월26일 14시0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무주택 청년들의 주거비용 부담을 완화해 경제적 자립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실시하고 있는 ‘청년 주택임차보증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사업을 통해 거주 지원을 필요로 하는 무주택 청년에게 주택임차보증금 대출이자 최대 3.0%를 지원한다.

 

최근 시중 전세자금 대출 금리가 연 2%대인 것을 고려하면 사실상 무이자로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셈이다.

 

해당 사업은 지난 4월부터 시행돼 올해 예산 3억 원을 투입, 지금까지 44가구를 선정하고 대출이자를 지원하고 있으며 예산 소진 시까지 지원신청을 받는다.

 

지원 대상자는 신청일 현재 익산시에 주소를 둔 만19세부터 만 39세 이하의 무주택 청년이며 소득 기준과 주택 기준 등 일정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미혼인 대학생·취업 준비생 등은 부모 연소득이 8천만원 이하, 미혼 직장인은 본인 연소득이 5천만원 이하, 기혼자는 부부합산 연소득 8천만원 이하여야한다.

 

대상 주택은 전용면적 85㎡ 이하이면서 임차보증금 1억5천만원 이하 단독주택·다세대주택·다가구주택·연립주택·아파트·주거용 오피스텔 등 주택법상 주택 또는 오피스텔이어야 한다. 다만 다중주택은 제외된다.

 

대출한도는 임차보증금의 90% 범위에서 최대 1억원까지 2년 만기 일시 상환이며 2회 연장이 가능하고 최대 6년 동안 지원받을 수 있다.

 

사업을 신청하면 자격요건 등을 확인한 후 농협은행 익산시지부·관내 소재한 전북은행 본점 및 영업점의 대출 심사를 통과하면 최종 대상자로 선정된다.

 

이 밖에도 시는 계약일 이후 잔금 전까지 신청할 수 있지만, 대상자 선정 기간과 은행 대출 일정 등 소요 기간이 2~3주 정도 예상되므로 서둘러 미리 신청할 것을 당부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 무주택 청년들의 신청이 쇄도하고 있어 조기 마감될 것으로 예상되니 빨리 신청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사업이 청년들의 주거비용 부담을 해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자세한 내용은 익산시청 홈페이지 공고내용을 참고하거나 시청 주택과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