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정헌율 후보 “시민 중심 익산형 자치모델 구축” 비전

주민자치회 29개 읍면동 확대·읍면동장 시민추천제 도입‥시민 주권 보장, 시민 체감형 자치분권 체제 마련

등록일 2022년04월28일 15시1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정헌율 더불어민주당 익산시장 예비후보가 시민 중심의 ‘익산형 자치분권모델’을 구축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익산형 자치분권모델은 시민들의 행정 참여 기반과 자치 기능을 확대해 시민들과 함께 지역의 미래비전을 완성하겠다는 구상이 담겼다.

 

정 후보는‘익산형 자치분권’을 통해 시정에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권한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그 일환으로 현재 1곳에 운영 중인‘주민자치회’를 전체 29개 읍면동으로 확대한다. 주민들의 대표기구인 주민자치회에 행·재정적 지원을 확대하고 대표성을 부여해 실질적인 참여 분위기를 확산시킬 예정이다.

 

이어 읍면동장 시민추천제를 도입해 풀뿌리자치를 활성화한다. 이를 위해 주민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읍면동장 인센티브 방안을 마련하는 등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주민자치에 필요한 재원 마련과 참여권 강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도 구축한다.

 

도내 최초로 자치분권특별회계를 신설해 주민들이 직접 마을 예산을 결정하고 편성할 수 있도록 재정 결정권을 부여한다. 지원 범위는 주민자치사업을 시작으로 지역문화행사, 마을만들기 등 자치분권 실현에 필요한 사업으로 점차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자치 활동을 보장하는‘시민참여 기본조례’를 제정해 주민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시민 주권 전담부서도 신설한다.

 

이밖에도 신청사에 시민 소통 공간인‘익산 시민청’을 건립하고 읍면동 마을계획을 주민주도형 의사결정체계로 전환하는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익산형 자치분권 체제를 확립해나갈 계획이다.

 

정 후보는 “익산형 자치분권 모델에는 시민들의 시정 참여 기회를 적극적으로 보장하는 참여기반과 제도적 장치가 포함돼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시민이 주인이 되는 익산 시민주권시대를 열어나가겠다”고 전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