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 ‘예산편성 주민 목소리 담다’

시민예산학교 운영...주민참여예산위원회, 이달부터 10월까지 제안사업 발굴

등록일 2022년08월04일 14시3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시민 자치 역량 확대를 위해 시민참여예산 활성화에 나선다.

 

시는 주민참여예산제도 및 예산운영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3일 모현시립도서관 시청각실에서 ‘주민예산학교’를 운영했다.

 

이날 교육에는 기획, 경제·관광, 복지, 미래농정, 환경·안전, 건설, 청년·문화도시 총 7개 분과로 구성된 익산시 주민참여예산 위원회 52명 위원들과 각 분과위원회 담당 공무원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김광원 행정안전부 주민참여예산제 컨설턴트가 초빙돼‘참여예산과 거버넌스’라는 주제로 ▲시민참여의 의미와 필요성 ▲주민참여예산 관련 법령 및 조례 ▲국내외 주민참여예산의 우수사례 등에 대한 강연이 진행됐다.

 

주민참여예산 위원들은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주민제안사업 및 읍면동 지역현안사업, 지역밀착형 공모사업 등에 참여해 익산시에 필요한 다양한 제안사업 발굴 등 본격적 활동에 돌입한다.

 

특히 각 분과위원회는 8월부터 10월까지 제안사업을 모색하고 소관 사업부서의 면밀한 검토 후 민관협의회 최종 심의를 거쳐 2023년 본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주민예산학교는 코로나로 인해 3년 만에 열리는 만큼 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성황리에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시정 참여 활성화를 통해 시민과 소통하는 예산편성으로 익산시 재정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