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디엘이앤씨, 안전불감증 ‘심각’‥새만금공사 현장 산재사고 ‘최다’

김수흥 의원 국감, 새만금 현장 산재사고 사망1명, 부상 32명…5년간 산재사고 디엘이앤씨 14명

등록일 2022년10월06일 14시2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새만금공사 현장에서 산재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건설사는 디엘이앤씨로 전체 산재사고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수흥 의원(익산갑)이 고용노동부와 새만금개발청에서 제출받은 ‘새만금공사 관련 산업재해사고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새만금 남북도로 건설 시공사로 참여하고 있는 디엘이앤씨 공사 현장에서 지난 5년 동안 확인된 것만 산업재해로 사망자 1명, 부상자 13명인 것으로 밝혀졌다.

 

5년간 새만금 공사 현장에서 디엘이앤씨에 이어 산재사고가 발생한 건설사는 새만금 남북도로에서 롯데건설 3명, 포스코건설 3명, SK에코플랜트 3명이고, 새만금박물관 공사 현장에서 명두종합건설 5명, 새만금~전주고속도로 공사 현장에서 롯데건설 2명이다.

 

김수흥 의원은 “디엘이앤씨 작업현장에서 발생한 산재는 끼임, 떨어짐, 넘어짐, 미끄러짐 등 후진국형 산재사고이다”며 “현장에서 안전조치 의무를 준수하는 것만으로 충분히 예방이 가능한 사고이다”고 작업자의 생명보호에 안일한 디엘이앤씨의 안전불감증을 지적했다.

 

이처럼 시공능력평가 순위 3위인 디엘이앤씨는 경영자의 사고 예방과 안전관리 역량이 부족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전에 발생한 새만금 남북도로 건설공사 중 강교 내부에서 사다리를 통해 상부로 이동하면서 노동자가 추락하여 사망한 사고에 대해 디엘이앤씨는 중대재해처벌법 적용을 피해갔더라도,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후 디엘이앤씨의 또다른 시공현장에서 올해 7월 2명, 8월 2명의 연속 사망자가 발생하였다. 특히 고용노동부가 디엘이앤씨의 주요 시공현장을 감독한 결과에 따르면 사망사고와 직결될 수 있는 안전조치 미준수 사항 30건이 적발되어 사법처리를 앞두고 있다.

 

김수흥 의원은 “디엘이앤씨는 시공능력평가 3위에 걸맞게 산업재해에서도 무재해 건설사 TOP 3 달성이라는 내실있는 성장이 더 중요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김 의원은 “새만금은 앞으로 여러 신규 공사를 앞둔 상황에서 산재사고를 줄이기 위해 현재 진행 중인 공사 현장의 안전조치가 철저히 이루어지고 있는지 철저한 점검과 감독을 집중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