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하림, '탄소중립 실천 친환경사업' 강화

‘친환경 바이오매스 기포유동층 보일러’로 온실가스 약 11만 톤 감축‥질소산화물 발생량 전년 대비 22% 감소

등록일 2023년01월31일 14시1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종합식품기업 ㈜하림(대표이사 정호석)이 신재생에너지시설 구축을 통해 깨끗한 자연환경 만들기를 위한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하림은 지난 2014년 120억 원을 투입해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신재생 에너지 시설인 ‘친환경 바이오매스 기포유동층 보일러’를 구축했다. 기존 화석연료 중 하나인 벙커시유 대신 폐목재를 재활용한 바이오매스 고형연료를 사용해 폐기물도 줄이고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도 대폭 낮췄다.

 

가동 이후 지난해 연말까지 약 86만 톤의 증기를 생산하였고 아울러 온실가스 약 11만 톤을 감축하였다. 이로써 대체되는 국내 목재자원은 약 21만 톤이며, 이는 나무 100만 그루에 해당하는 엄청난 양이다. 연료비뿐만 아니라 환경부담금 저감으로 인해 얻은 경제 효과는 무려 300억 원 이상에 달한다.

 

또한 특허기술인 ‘부분 산화 열분해 연소기술’과 자동 연소장치인 IT기술을 융합하면서 보일러 내부 온도를 자동으로 950도 이하로 운전할 수 있도록 투자를 진행했다. 온실가스 종류의 하나인 질소산화물의 발생량이 22년 기준 전년 대비 22% 이상 획기적으로 감소하였으며, 요소수 사용량도 줄어 더욱 값진 성과라고 볼 수 있다.

 

한편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오는 2024년까지 질소산화물허가량을 약 6,500Kg으로 감축할 예정이다. 먼지 저감시설 내부에 촉매기능이 탑재된 이른바 ’고기능 복합 필터‘ 기술을 시험 가동하고 연구개발과정을 통해 약 30%정도의 탈질 효과를 추가적으로 확인했다. 이처럼 공장에서 배출되는 오염된 공기를 필터를 통해 맑은 공기로 변환해 내보내고 대기오염물질을 관리할 계획이다.

 

대기환경개선 외에도 수자원 보호 역시 최선을 다하고 있는 모습이다. 하림은 2025년까지 공장의 모든 슬러지(도계 폐수 침전물)를 완전히 처리하는 ‘제로 웨이스트를 목표로 제시하였다. 슬러지를 이용한 바이오가스 생산시설을 도입하고 환경부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유기성 폐자원을 활용한 바이오가스 생산 및 이용 촉진법‘에 적극 동참할 방침이다.

 

하림 정호석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대형급 파일럿 시설에 대한 R&D 투자를 계속하여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친환경 활동에 앞장서겠다”며 “신재생에너지시설의 성공적인 정착 이후에 이를 다른 기업에게도 공유하며 사회적기업의 책임을 잊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