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 공사 현장 안전불감증 ‘무관용원칙’ 적용

정헌율 시장 도시 전반 특별안전점검 지시...민·관 공사현장, 철거현장 집중 점검 추진

등록일 2021년06월16일 15시12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공사현장 안전점검, 호우대비 하천정비 등 시민 안전과 직결된 도시 전반의 안전 점검을 강화한다.

 

특히 민간에서 진행하는 철거현장 뿐만 아니라 공공공사의 철거나 공사에서도 안전과 관련된 미흡한 사항은 무관용원칙을 적용하는 특별 점검에 나선다.

 

16일 익산시는 공사현장에서 안전불감증으로 인한 사고예방을 위한 특별 안점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점검은 민간과 공공에서 발주한 모든 공사 현장이 대상이다.

 

점검에선 고용노동부의 공사 현장관리 지침 준수 여부와 익산시에서 자체적으로 관리하는 점검기준이 지켜지고 있는지를 집중 점검한다.

 

점검에 적발될 경우 무관용원칙을 적용, 즉시 개선 권고를 내리고 개선이 이뤄질 동안 공사는 즉시 중단된다.

 

철거 현장의 안전 불감증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원청에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하도급을 원천 불허하기로 했다.

 

아울러 철거 현장은 신고부터 착공, 마무리까지 공정별 단계관리 강화기준을 마련해 적용여부를 수시로 점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앞으로 진행될 익산시청사 건립을 위한 철거와 시공 과정에서도 안전을 강화하는 방안을 담아 추진할 방침이다.

 

시청사는 현재 철거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 절차를 밟고 있으며, 시는 업체가 선정되면 고용노동부에서 고시한 해체공사 표준안전작업지침에 따른 해체공법과 비상계획서, 안전 계획서를 제출받아 관계기관과 협의 후 철거에 돌입할 예정이다.

 

정헌율 시장은 “관내 공사현장과 철거현장의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철거현장은 공사 하도급을 원천 차단하는 방안을 담아 단계별 관리계획을 수립하라”고 지시하며 “시민 안전과 직결된 모든 사안은 무관용원칙을 적용해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장마철을 앞두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 사전 안전 점검을 통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달라”며 “시민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대응에 나서달라”고 덧붙였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