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시, 가축분뇨 활용 ‘경축순환농업체계’ 구축

전북농기원서 개발한 벼 친환경 가축분 입상퇴비 보급...벼 생육 및 논 살포에 적합, 노동력·효율성 증진 기대

등록일 2021년04월14일 14시2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가 벼 친환경 가축분 입상퇴비의 보급으로 가축분뇨 처리문제 해소는 물론 경종농가를 위한 친환경 경축순환농업체계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시는 지난 13일 친환경 벼를 재배하는 농가들에게 전라북도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한 벼 맞춤형 입상퇴비를 보급했다고 밝혔다.

 

이날 보급된 가축분 입상퇴비는 경축순환농업을 위해 과잉생산되고 있는 가축분퇴비를 활용해 제작됐다.

 

가축분 입상퇴비는 벼 생육에 적합하도록 비료성분을 보완해서 개발됐으며 물에 가라앉는 특성이 있어 농수로에 유실돼 오염원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특히 사용 시 가루가 날리지 않는 장점이 있어 논 살포에 적합해 노동력과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이 밖에도 기존 밭과 과수원에 살포되던 가축분퇴비를 논에 살포하기 쉽게 입상화해 가축분뇨의 효율적 처리와 볏집의 가축 사료화로 인한 지력감소 해소, 원자재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유박·화학비료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가축분 입상퇴비 시비에 앞서 벼 친환경 가축분 입상퇴비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전라북도농업기술원 가축분퇴비 전문가인 안병구 박사를 초빙해 논 대상지의 토양 유기물 함량 등 사전 토양검정자료를 토대로 농업인별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했다.

 

시 관계자는 “친환경농산물 시장이 커져감에 따라 벼 친환경 가축분 입상퇴비 활용기술과 같은 친환경농법 보급이 중요하다”며 “건강하고 안전한 농산물 생산과 농가의 농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