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 출신 한병도 의원, 與 원내대표로 선출

이재명 정부 집권 여당의 두 번째 원내사령탑…"내란 완전 청산, 지선 압승 완성" 포부

등록일 2026년01월11일 19시52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사진:한병도 의원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에 3선 한병도 의원(익산을)이 11일 선출됐다. 이재명 정부 집권 여당의 두 번째 원내사령탑을 맡게 된 것이다.

 

더불아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백혜련 의원(3선)과 결선투표까지 가는 접전 끝에 승리한 한병도 의원을 원내대표로 선출했다.

 

한 원내대표는 의원 투표 80%와 권리당원 투표 20%를 합친 1차 투표 결과 과반 득표를 하지 못해 백 의원과 결선을 치렀다. 이날 한 원내대표는 1차 투표에서 진성준·박정(이상 3선) 의원과도 경쟁을 벌여 승리했다.

 

한 원내대표는 김 전 원내대표의 잔여 임기인 올해 5월 중순까지 4개월간 원내 지휘봉을 잡는다.

 

이로써 한 원내대표는 전임 원내대표인 김병기 의원과 강선우 의원의 공천헌금 수수 의혹 여파에 따른 당 혼란을 수습하고 제1야당인 국민의힘과의 극한 대립 속 개혁 입법·민생 과제를 원활하게 추진해야 하는 중책을 맡게 됐다.

 

한 원내대표는 앞선 정견 발표에서 "오는 15일 본회의에서 2차 종합 특검법, 끝장 (통일교) 특검법을 처리하겠다"며 "특검법 처리 이후에도 전광석화처럼 민생·개혁 법안을 밀어붙여서 이재명 정부의 성공을 단단히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이재명 정부의 성공을 위해, 대한민국의 헌정질서와 민주주의를 위해서라도 이번 지방선거는 반드시 이겨야 할 절체절명의 과제"라며 "내란의 완전한 청산은 지방선거 압승으로 완성될 것이라고 감히 단언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 원내대표는 86(1960년대생·80년대 학번) 운동권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정무수석 등을 지내 당시 친문(친문재인)계 핵심 인사로 분류됐다.

 

이후엔 이재명 대통령의 당 대표 시절 전략기획위원장을 지냈고, 올해 조기 대선 당시 이재명 후보 캠프에서 상황실장으로 일했다.

 

[한병도 신임 원내대표 당선인사]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당원동지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과 당원동지 여러분의 과분한 성원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모든 의원님들의 기대, 또 당원 여러분의 믿음 가슴 깊이 새기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일주일간 치열한 경쟁을 펼쳤던 존경하는 박정 의원님, 백혜련 의원님, 진성준 의원님 정말 정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세 후보님의 고견과 비전까지 모두 끌어안고 이재명 정부의 성공과 민주당의 승리를 위해 원내대표로서의 소임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원내대표에게 허락된 시간은 짧지만 주어진 책임은 그 무엇보다 크고 무겁습니다.

 

지금 이 순간부터 일련의 혼란을 신속하게 수습하고 내란종식, 검찰개혁, 사법개혁, 민생개선에 시급히 나서겠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하나, 이재명 대통령의 성공입니다. 국정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민생을 빠르게 개선해서 이재명 정부의 성공을 든든하게 뒷받침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선거라는 큰 시험대가 우리 눈앞에 있습니다. 더 낮고 겸손한 자세를 견지하면서도 유능한 집권여당의 모습을 국민 여러분께 보여드리고 당당하게 승리하겠습니다.

 

야당과의 관계에서도 원칙을 분명히 지키겠습니다. 국정의 파트너로 인정하고 열린 자세로 대화와 타협에 나서겠습니다. 그러나 내란옹호 민생을 발목 잡는 정쟁은 단호히 끊어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님들께 원내대표로서 한 말씀 드립니다. 집권여당 국회의원으로서의 책임감을 저와 함께 나눠서 들어 주십시오. 저부터 솔선수범 하겠습니다. 믿고 의지하며 서로 등을 맡길 수 있는 든든한 동지로서 이재명 정부의 성공을 우리 함께 같이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