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익산문화원 잊혀져있던 함열농기뺏기 재현 ‘눈길’

24일 함라한옥체험관에서 진행...전통문화 보존 및 발전 위한 현대화체험프로그램

등록일 2022년09월22일 12시3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문화원(원장 이재호)은 오는 24일 토요일 오후 2시 함라한옥체험관에서 함열농기뺏기 재현 행사를 진행한다.

 

함열농기뺏기 재현 행사는 과거 전통행사를 보존 및 발전하기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전통놀이 현대화체험 프로그램이다.

 

특히 기존 행사들과 달리 함열 지방의 마을 주민들이 직접 참여한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과거와 달리 마을 주민들의 수가 적어 부족한 부분은 익산문화원과 함께 손발을 맞출 예정이다.

 

함열농기뺏기는 30년 전까지는 함열지방(현재 함라면) 5개 마을(수동, 교동, 안정, 행동, 천남)이 음력 정월 보름이면 각 마을의 큰 깃발을 들며 서로 농기뺏기를 하며, 마을의 권위와 명예를 드높이고 서로의 화합을 다짐하는 행사였다.

 

이재호 익산문화원장은 “호남가에서도 등장하듯이‘풍속은 화순이요, 인심은 함열이다’라는 말이 있다”며 “인심이 후하며 전통이 살아 숨쉬는 함열과 함라에 이번 함열농기뺏기 재현 행사를 통해 앞으로 더욱 전통을 보존 및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김은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