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식품진흥원, 민·관협력 통해 고령친화식품 효과 밝힌다

자활센터, 복지시설과 실증사업 추진하여 고령친화식 제공 및 효과 분석

등록일 2022년08월11일 13시52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사장 김영재, 이하‘식품진흥원’)이 민·관 협력을 통해 고령친화식품 효과 실증에 나섰다.

 

식품진흥원은 고령친화우수식품을 활용한 식단을 고령자에게 제공하여 영양불균형 개선 및 만족도 향상 등에 대한 효과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실증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실증연구에 참여하는 기관은 식품진흥원 홈페이지 내 모집 공고를 통해 선정하였으며, 식단제공 기관 2개소(전주지역자활센터, 노인복지시설 ‘금쪽같은내부모님데이케어’) 및 효과검증기관 1개소(경희 대학교)를 선정하였다.

 

실증연구 대상자는 식단제공 기관 소재(전주시) 65세 이상의 고령자 중 저작이 곤란하거나, 영양불균형 개선 등이 필요한 자를 우선으로 선발한 200여명이 참여하게 된다.

 

각 실증연구에 참여하는 기관에서는 영양전문가 협의체 운영을 통해 식단을 구성하여 지역자활센터는 도시락 배달, 노인복지시설에서는 급식 형태로 실증대상자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경희대학교는 식단이 제공된 고령자를 대상으로 영양상태 개선, 만족도 향상 등 모니터링을 통해 효과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진행한다.

 

이번 실증사업은 고령자의 올바른 식생활 문화 유도와 영양개선 및 건강증진 효과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도출된 과학적 데이터는 고령자에게 공급되는 공공 급식 영양관리 매뉴얼 구축 및 정책 발굴·개선 등에 관한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노인복지시설 이승현 대표는 “어르신께 질 좋은 식사를 제공하여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를 맞아 기쁘다.”라고 하였으며, 전주시청 통합돌봄과에서는 “식품진흥원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고령자의 건강 개선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기여하겠다.”라고 전했다.

 

식품진흥원 김영재 이사장은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정부에서 지정한 우수식품이 포함된 식단을 고령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초고령사회의 맞춤형 식단관리 체계 구축의 기반이 마련될 것”이며, “고령자의 영양개선 과 만족도 향상 등에 대한 우수성 홍보를 통해 우수식품의 인지도 제고 및 관련 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내년에는 실증연구를 확대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