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RSS
맨위로

보석박물관·테마공원 ‘주객전도 될라’…본래 취지 퇴색한 예산편성 ‘질타’

익산시의회 기행위, 보석박물관 명확한 업무분장, 관광테마단지 조성 통한 활성화 ‘지적’

등록일 2022년12월07일 14시43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익산시 보석박물관이 내년도 예산안에 본연의 박물관업무가 아닌 실내·외 놀이체험시설에 예산을 다수 편성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익산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장경호)는 지난 6일 열린 제248회 2차 정례회 2023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5일차인 보석박물관 심의 자리에서 이 같이 지적하며 보석박물관과 테마공원을 분리하고 테마파크 조성계획을 세워 대규모 관광단지로 키워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실제로 2023년도 보석박물관 예산안 총 22억9,300만 원 중 보석테마공원에 편성된 예산은 13억5,400만 원 59.05%이며, 보석박물관 일반운영비는 9억3,900만으로 40.95% 수준이다.

 

이는 내년도 예산안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보석박물관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는 예산이라기보다는 놀이시설에 집중했다는 게 중론이다.

 

먼저 정영미 위원은 “보석박물관이 본연의 업무와는 다르게 흘러가고 있는 것 같다”면서 “활성화를 시켜보자는 취지지만 한쪽에는 테마공원이 만들어지면서 보석박물관과 테마공원 중 어떤 곳이 먼저인지 고민을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강경숙 위원은 “보석박물관에 공룡테마공원이 있다 보니 이로 하여금 관광객도 늘어나고 보석도 많이 팔릴 것이라고 예상했을 것”이라면서 “이대로라면 주객이 전도된 느낌이다”고 꼬집었다.

 

김진규 위원은 “보석박물관을 위한 테마공원인지, 테마공원을 위한 보석박물관인지 구분이 안 갈 정도로 예산서만 봐도 보석박물관 공공운영비만 빼고 놀이기구 시설에 편중돼 있다”면서 “장기적으로 보석박물관과 분리해서 관광테마단지를 조성하고, 보석은 그곳에서 다시 꽃피게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끝으로 장경호 위원장은 “정체성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며 “보석박물관과 테마공원을 나눠서 운영을 하든지, 같이 가더라도 명칭을 바꿔서 가는 방향이 어떨지 심각하게 고민해봐야 할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정명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최신뉴스광장

전체 뉴스종합 10대핫뉴스 오피니언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